갓혜리 [521401] · MS 2014 · 쪽지

2015-05-18 00:25:43
조회수 20,455

수학B형 시간단축 팁

게시글 주소: https://h.orbi.kr/0006029261

이 팁은 28번을 푼 시간이 시험시작 50~60분 그 이하가 되게 하는 팁입니다.

1. 로피탈 정리: 이건 대부분 쓰실거라 믿습니다.(안쓰진 않겠죠?)
단 극한값이 0이 안될때는 피봅니다. 꼭 식을 확인하고 쓰시길 바랍니다.

2. 포물선의 성질: 정의가 물론 가장 중요하지만.. 초점을 지나는 직선을 그었을때 그 직선과 포물선이 만나는 두 교점 을 A,B라 했을때 1/FA+1/FB=1/AB 라는 식이 성립함과, 포물선위의 한점A의 접선의 x절편을 A'이라 했을때 A와A'의 x좌표는 서로 부호가 반대이고 절댓값이 같은 관계라는것을 숙지하는게 문제풀이에서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이건 제발 외웁시다: 1부터 10까지 의 n의 합 55, n^2의 합 385, lnx적분하면 x(lnx-1), e^x 적분하면 (x-1)e^x, uv' 와 지삼다로 , 두변의 길이가 r이고 그 끼인각의 크기가 a인 이등변 삼각형에서 각a의 대변의 길이는 rsin(2/a) 등등 기출문제의 바탕이 되는 식을은 웬만하면 알고 있어야...

4.Det: Det(A) 즉 D(A)는 a,b,c,d 를 성분으로 하는 이차정사각행렬 A의 ad-bc값을 의미 합니다. D(A^2)=D(A)^2과 같이 이 식은 사칙연산이 신기하게도 성립됩니다.(단 나눗셈에서 분모 0제외)
추가적인 D의 성질은 웹서핑을 하다보면 나옵니다. 참고하세요.
근데 이 D가 쓸일이 거의 없을것 같죠??? 은근 있습니다. 답이 안나올때 제시문에서 도출한 D와 보기에서 도출한 D가 다르게 되면 그 보기는 틀렸다고 하고 넘길 수 있습니다.

5.빈칸문제의 역추론: 말그대로 빈칸문제에서 빈칸이 걸려있는 문장 아래의 식에서 역추론 하는겁니다. 주로 빈칸을 낸사람의 전개방향을 잘 모를때 사용하죠..ㅎ

6. 실생활 조건부확률: 표그리면 장땡 입니다. 남녀비율 이런문제 는 표그리기가 수월할겁니다. 하지만 관건은 인원이 안정해져 있고 그냥 확률만 나타낸 문제들이죠.
그냥 표에다 전체확률을 100이라 하고 인원수 문제처럼 채워가면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글로쓰려니 못하겠네요..ㅠ 아마 아실겁니다 예를 들어 남녀중 수학80점이상 인원수 문제면(너무 쉬운 예 인가요?ㅎㅎ) 세로축에 남, 여 가로축에 80이상, 이하 적어놓고 하는,..

7. 삼각함수 도형극한: 무조건 기억하십쇼. sin a= a 입니다. 극한의 세계에서는 통합니다. 다만 cos값을 1로 보진 마십쇼. 좀 위헙합니다.

8. 무한급수: 오르비엔 S2의 값을 구하는 이는 없을거라고 믿습니다..
반드시 S1, 비슷한 모양의 도형의 한변(예를들면 구하고자하는 건 삼각형넒이 인데 그 삼각형이 정사각형 안에 들어있거나 원안에 들어있을때 그 정사각형의 한 변이나 원의 반지름)의 제곱의 비
이 두개만 가지고 푸십쇼. 더이상의 시간 지체는 좋지 못합니다.

9. 미분킬러문제: 보통 기출문제들의 답은 변곡점이나 극값에서 나옵니다. 왜 그럴까요? 그럴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접선의 개수를 결정하는 문제가 가장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이정도 팁들은 정말 아셔야 합니다. 아니 아실거라 믿습니다.
이 글을보고 뭐야 다 아는거네.. 하고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길 바랍니다 ㅎㅎ

참고로 3번팁은 예시가 너무 많아서 몇개만 적었습니다. 3번팁에 해당하는 예시가 많은 사람은 그만큼 문제를 많이 풀고 어느정도 수학문제에 숙달된 사람임을 뜻하는 것이겠죠?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