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 학생부종합 - 일반형과 자기주도형의 차이점
게시글 주소: https://h.orbi.kr/0006138762
2016학년도 서강대 학생부종합전형
- 일반형과 자기주도형의 차이점과 공통점 -
2016학년도에 서강대가 실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일반형과 자기주도형의 2종류입니다.
2015학년도에는 학생부종합전형이 한 종류였고, 비슷한 모집인원으로 학생부교과전형을 따로 실시했습니다.
그런데 2016학년도에는 학생부교과전형이 폐지되고,
학생부종합전형을 일반형, 자기주도형으로 나눠 실시하는 것으로 되었습니다.
2016학년도 서강대 전형계획만으로 본다면 둘 사이의 핵심적인 차이점을 발견하기 힘듭니다.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의 Q&A에도 둘의 차이점에 대한 질문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추후 입학처 홈페이지에 세부 내용을 업로드할 예정이라는 답변밖에는 없습니다.
아마도 입학처에서는 일반형과 자기주도형 각각의 전형 방법에 대해 어느 정도의 차별성을 분명히 마련해두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추후에 더 보완할 사항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을 것입니다.
2016학년도 서강대 전형계획에 나온 두 전형 사이의 차이점은 맨 위에 표로 정리했으니 일단 참고하기 바랍니다.
위의 표에 있는 내용처럼 모집단위에 있어서 일반형은 인문계의 경우만 크게 계열별로 단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연계는 자신이 선택한 전공에 대한 어느 정도의 신념과 일관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문계의 경우는 자신의 성적에 따라 전공 선택이 좌우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인문계는 신입생의 입학 후 학교 생활 충실도를 고려해 계열별 모집단위를 설정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이것만 보더라도 일반형은 학생부교과에 치중한 일반계 고교 출신자를 염두에 둔 것이라는 판단이 나옵니다.
자기주도형을 보면 지원자격에 있어서 국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자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런 국외 고교 출신자들의 학생부 교과를 치밀하게 적용할 수 없는 것은 상식입니다.
따라서 전형계획에는 분명히 나와 있지 않지만 자기주도형은 과고, 외고, 자사고 등의 출신자를 어느 정도 염두에 둔 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학생부 교과가 높더라도 일반고나 특히 지방의 고교 출신자들의 경우는 수능이 현저히 낮은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우수 학생 유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일반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설정했습니다.
그런데 인문사회의 경우 3과목 합 4등급이나 자연계의 경우 3과목 합 6등급이라는 수능최저는 좀 높다고 생각됩니다.
내신은 확연히 유리하지만 수능에 적응력이 약한 지방 고교 출신이나 신도시 등의 신설 고교 출신자들이 이 수능최저를 맞추기는 아무래도 버거울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자기주도형의 경우 수능최저가 없는 대신 뭔가 우수 학생을 유치할 만한 장치가 있는 걸까요?
차이가 난다면 '활동보충자료'입니다.
물론 생활기록부나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연계하여 치밀하게 분석해 보면 어느 정도 학생의 전공적합성이나 역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서강대는 거기에 활동보충자료를 최대 5가지 5쪽 분량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수험생들은 자신의 고교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 순으로 5가지 활동을 고를 것입니다.
여기서 밀리면 당락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
입학사정관 입장에서 또는 학과 교수님 입장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그리고 추천서만 해도 꼼꼼히 살피면 어느 정도 학생의 우수성이 드러나는데, 거기에 이 보충자료까지 확인하게 되면 수험생의 고교 생활에 대한 꽤 많은 내용을 확인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네 가지 사항의 연계성과 통합성, 일관성을 고려하여 전공적합성과 인성 등까지 확인할 것입니다.
또 한 가지 자기주도형은 모집단위가 인문, 자연 모두 학과별로 되어 있다는 점도 생각해야 합니다.
아마도 자기주도형의 경우는 학생부교과 부분에서 전공과 연계성을 가진 교과목을 좀더 치밀하게 분석할 것입니다.
그리고 말 그대로 전공과 관련된 자기주도형 고교생활이 되었는지도 확인하려고 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비교과는 크게 두각을 나타내지는 못했지만, 학생부교과가 좋고 수능최저를 맞출 수 있으면 일반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비교과의 우수성이 분명하고 그것을 전공과 관련하여 활동보충자료로써 입증하는 데 자신이 있다면 내신, 수능과 무관하게 자기주도형으로 도전을 해도 될 것입니다.
면접은 없기 때문에 수험생의 부담은 적습니다.
면접이 없기 때문에 경쟁률은 상당히 올라갈 것입니다.
아마도 활동보충자료를 요구하는 자기주도형보다 일반형의 경쟁률이 비교적 더 높을 것이라고 예상은 하지만 수능최저가 없다는 점에서 자기주도형의 경쟁률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나중에 수시 입시요강이 확정되면 좀더 분명한 사항을 알 수 있겠지만, 서강대 입학처는 나름대로 학생부종합전형을 두 종류로 만드는 데 꽤 고심을 했을 것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사람은 진짜 없는 느낌
-
지금부터 서로 죽여라?
-
뭐냐 에반게리온급이네 ㅅㅂ이
-
올해 150일 이상 4시간씩 탐구(생윤사문)에 박았는데 32떠서 좌절감을 맛보고...
-
창팝 밴드 커버 준비했는데 놀러와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ㅋㅋㅋ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
.
-
자이스토리 3
자이스토리 고3 수학 사려는데 수능 년도 바뀔 때 마다 문제 차이가 큰가요..?
-
왜 31만원이 21만원이 되었는지 설명해볼래
-
자니? 13
-
여성 인권운동가 아이민 1334714에 대해 araboza 4
우선 해당 아이민을 댓글을 기준으로 검색해보도록 하자 놀랍게도 여대,페미 관련...
-
경희대 논술 0
수리 논술인데 2-1에서 범위를 0<a<2/5까지라해서 틀리고 3-1에서 C값을...
-
수능은 끝났는데 3
왜 내 불면증은 안끝날까
-
내가 생각보다 잘하는거구나라는 생각이듦
-
잠을 못자 ㅅㅂ
-
강기원 김현우 장재원 박종민 안가람 이동준 ㅅㅂ 커뮤니티에서 후기들 알아보고있긴한데...
-
어그로 ㅈㅅ 87 74 2 93 93 동국대 철학괴 ㄱㄴ?
-
투과목잘알님들아 3
지2어떰?? 생2처럼 운이 크게작용함? 아님 정직하게실력만큼나옴?
-
얘네 지금 볼 필요 없음 그냥 놀아요
-
진학사? 2
다들 진학사 결제 하셨나요…? 아니면 다른 거 쓰시나용 요즘 걱정돼서 잠이 안 옴 ㅎ….
-
전날까지도 자꾸 실모에서 개념문제 하나씩 나가길래 수능날 실수하면 죽겠다는 마인드로...
-
오르비 땅따먹기 6
특정 검색어 도배 미코토 검색하면 내 글이 50퍼가 넘는다 흐흐흐
-
심심한데 0
뭐 질문해줘요
-
과탐과목 2
물원생투했는데 바꿀까요 그대로갈까요
-
걍 닉네임 안뜨면 안됨뇨? 왜케 거슬리지
-
서강대교 성수대교 한강대교
-
마렵네 :)
-
질병분류체계에 정신병으로 한국페미 집어넣어야한다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경계선지능장애가...
-
똥줄타실것같음
-
이과고 연대 활우 성대 과학인재 중대 탐구형인재 썼는데 연대만 1차 붙어서 면접...
-
글 리젠이 없네 0
흑흑
-
미코토 이쁨 3
-
마히루 이쁨 1
-
타이탄 이쁨 4
-
걍 구라일 확률이 매우 높음뇨 커뮤에 치대 떡락한다 의대는 신이다 도배하고 다니던...
-
루비 예쁨! 7
-
종강언제함 5
ㄹㅇ
-
현기증인가 4
물에 한시간정도 들가 있었더니 살짝 어지러움
-
엄청 불안하네 갑자기 영어 1 아니면 다 망하는건데
-
제가 고1 때 자퇴해서 고2 때 첫 수능 보고 고3 (올해) 재수인데 사실 내년에...
-
성심당 애니플러스 애니세카이
-
부시맨 브레드 나오면 소스 한개만 나오니까 나머지 두 종류도 꼭 같이 달라고 하셈요...
-
팩트는 ㅄ이 맞다는거임 10
언냐 뭘 부정하고 있어
-
어떻게 대해야할지 잘 모르겠음.. 특히 그 사람과 다른 사람들 같이 있을때 스스로...
-
컴공 생각하고 있었는데 점점 ai발전하고 이미 기술자들 많은거 같은데 지금이라도...
-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글 써봅니다. 일단 전 광역시중 하나에 거주하는 남학생입니다....
-
어케한거냐면 진짜 말그대로 하루종일 아무것도 안먹음 아이스아메리카노나 제로 음료는...
-
이게오르비지 ㅋㅋ
-
나랑 키배 잘뜨다가 어디갓어
계열별이면 전공진입할때 학점으로 자르는거죠?
학생의 희망을 우선 고려하여 신청을 받죠. 하자만 신청자가 학과의 정원을 넘어서면 님의 말대로 성적 순이 됩니다~